작성일
2021.01.27
수정일
2021.01.27
작성자
이재진
조회수
451

아미타내영도


아미타내영도






부산시지정문화재


지정번호 : 142

지정일자: 2014-05-21

부산대학교박물관 소장 아미타내영도는 견본흑지(絹本黑地) 금니(金泥) 제작된 선묘불화(線描佛畵)이다. 화면 중앙에 크게 묘사된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좌우협시인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비례감이 있게 묘사한 아미타내영도 형식에 후면 좌우 여백에는 반신상 형식의 가섭과 아난을 배치한 구도를 보여주고 있다. 아미타삼존은 각각 줄기에서 피어난 2개의 연꽃을 발로 밟고 서있는 답할좌(踏割座)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정면관의 아미타여래는 ??입이 작게 모여 있는 달걀형의 얼굴로 묘사되어 있다. 또한 관음보살은 정병(淨甁), 대세지보살은 손으로 연꽃을 들고 있는데 이러한 형태는 답할좌와 함께 시기의 불화에서 많이 보이는 형식이다. 작품은 화기를 통해 1813년에 성총(性聰)이라는 화승이 제작했음을 있다. 성총의 작품은 1755 고성 건봉사 감로도와 1764 장육사, 1765 동화사, 1771 구미 수다사 불화 등이 알려져 있다. 불화는 조선 후기에 경상도 지역에서 제작된 선묘불화의 하나로, 경제적 비용 절감과 조성 시간의 단축을 위해 소규모 선묘불화로 제작되어 스님들의 수행공간에 귀의처로서 모셔졌던 것으로 생각된다. 부산대학교박물관 소장 아미타내영도는 조선 후기 선묘불화 흑지 바탕에 금니로 제작된 흑탱(黑幀)으로 당시에 많이 제작된 홍탱(紅幀) 비해 희소성을 지닌 불화이며, 1813년이라는 명확한 조성연대를 있을 아니라 성총이라는 화승의 작풍(作風) 살펴볼 있는 귀중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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